전기밥솥으로 만드는 초간단 돼지고기 김치찜

특별한 기술 없이도 전기밥솥을 사용하면 압력에 의해 재료가 잘 쪄지고, 익혀져요. 그러한 전기밥솥의 장점을 활용하여 돼지고기 김치찜을 만들었어요.

돼지고기 김치찜(feat.전기밥솥)

돼지고기 김치찜은 돼지고기와 신김치를 오래 푹 끓여서 부드러운 상태가 되기까지 찌는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요.

날씨가 더운 날에는 조리 시간이 오래 걸려서 만들기 꺼려지는 메뉴 중 하나예요.

하지만, 전기밥솥만 있다면,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요. 더운 날에도 걱정 없이 조리가 가능한 전기밥솥 돼지고기 김치찜! 지금 보여드릴게요!


목차

1. 돼지고기 김치찜 준비 재료

2. 돼지고기 김치찜 만들기

3. 돼지고기 김치찜 완성도

정리


돼지고기 김치찜 이미지
전기밥솥으로 만드는 돼지고기 김치찜

1. 돼지고기 김치찜 준비 재료

전기밥솥

수육용 돼지고기

신김치(묵은지) ¼포기

대파

(양념 재료)

된장, 다진 마늘, 고춧가루, 설탕, 맛술

전기밥솥으로 만드는 돼지고기 김치찜 재료 이미지
전기밥솥으로 만드는 돼지고기 김치찜 재료

2. 돼지고기 김치찜 만들기

① 대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요.

- 대파를 1대 잘라서 넣었는데요, 그 이상 넉넉하게 넣어도 됩니다.

돼지고기 김치찜 고기 양념 과정 이미지
돼지고기 김치찜 고기 양념 과정

② 덩어리 상태의 돼지고기를 마늘 1T과 된장 1T를 섞어서 돼지고기의 표면에 바릅니다.

- 앞다리살, 사태 부위를 사용해도 되지만, 가장 저렴한 부위인 뒷다리 살을 사용해 보았어요.뒷다리살은 삶았을 때 기름이 적어서 퍽퍽한 부위인데, 전기밥솥이 이 퍽퍽한 부위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지 궁금했어요.

- 양념이 베이고, 고기의 비릿한 냄새를 제거하는 용도로 마늘과 된장을 고기의 표면에 발랐어요.

돼지고기 김치찜 양념하는 이미지
돼지고기 김치찜 양념하기

③ 전기밥솥의 내솥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그 위에 김치 ¼ 포기를 올립니다.

④ 고춧가루 1T, 맛술 2T, 설탕 1T 넣고, 자른 대파도 넣습니다.

- 고춧가루는 선택인데, 매운 맛을 더하고, 먹음직스럽게 보이기 위해서 넣었어요. 김치의 상태에 따라 고춧가루는 넣거나 빼도 되고요.

- 김치가 싱거운 편이라면 액젓을 1~2T 넣어서 간을 맞춰 주세요.

⑤ 물 1컵~2컵 분량을 넣습니다.

- 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넘칠 수 있고, 물이 없으면 바닥이 탈수도 있어요. 밥솥의 크기에 따라서 1컵 또는 2컵 정도 넣으면 적당하답니다.

- 물 대신에 사골 육수를 넣어주면 진하고 깊은 맛이 있어서 좋고, 깔끔한 맛을 선호하면 물만 넣어요.

돼지고기 김치찜 전기밥솥 조리 과정 이미지
돼지고기 김치찜 전기밥솥 조리 과정

⑥ 전기밥솥의 만능찜 기능으로 60분 설정 후 취사를 눌러 조리를 시작합니다.

- 밥솥에 넣은 이후에는 밥솥이 다 알아서 만드니, 60분 동안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⑦ 취사가 완료되면, 완성입니다.

돼지고기 김치찜 전기밥솥 조리 완료 이미지
돼지고기 김치찜 전기밥솥 조리 완료

3. 돼지고기 김치찜 완성도

김치찜이 완성되면 밥솥 안의 김찌침을 모두 냄비로 옮겨 주세요. 그리고 바로 밥솥은 닦아야 해요. 밥솥 안에 양념이 오래 머물러 있으면 코팅이 손상될 수 있으니, 밥솥으로 요리를 했다면 완료 후에는 바로 옮겨주세요.

돼지고기 김치찜 이미지
돼지고기 김치찜

밥솥에서 푹 쪄진 김치는 살짝 집어서 찢으니 부드럽게 분리가 되었어요.  

돼지고기는 뒷다리살 부위라서 조금은 퍽퍽했지만, 닭가슴살 정도였고, 살코기의 결대로 분리가 잘 되었어요.

돼지고기 김치찜 이미지
돼지고기 김치찜

고기와 김치가 모두 부드러워서 밥과 같이 먹으니, 참 맛있었어요.

밥 한 공기 뚝딱 하고 나서, 밥통을 보며 한 그릇 더 먹어야 하나 한참을 고민하게 하는 밥도둑 김치찜 이었어요.


정리

더운 날씨에도 간편하게 김치찜이 완성되었어요. 밀키트로 준비하는 것보다도 더 간단했답니다.